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거짓말을 해요

[4~6세]

아이가 거짓말을 해요

화난 표정을 짓는 아이

아이가 아직 어리지만, 자꾸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에 당황스러우시죠? 아이의 거짓말은 엄마아빠를 걱정하게 만들지만, 사실 이건 아이들의 성장과정 중 하나일 수 있어요.


원인

아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거짓말을 해요. 먼저, 그들이 바라고 원하는 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상상력을 동원해서 거짓말을 하곤 해요. 또한, 아이들은 누군가의 관심을 받고 싶어 거짓말을 하곤 해요. 아동교육 전문가들은 이를 '관심을 얻기 위한 거짓말'이라고 부르곤 해요. 마지막으로, 혼날까 봐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아이가 거짓말로 혼나는 것을 피하려는 것은, 그 자체로 아이의 소중한 마음을 보호하려는 시도라는 것을 이해해야 해요.


솔루션

아이의 거짓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살펴보면,

  1. 아이가 상상을 통해 거짓말을 한다면, 그 상상력을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럴 때 자란다가 제공하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아이의 상상력을 발휘하게 도와줄 수 있어요.
  2. 아이가 관심을 받고 싶어서 거짓말을 한다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가르침을 제공해야 해요. 방문미술 같은 유아방문수업을 통해 아이의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돌려볼 수 있어요.
  3. 혼날까 봐 거짓말을 한다면,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이해해주고, 어떻게 대화하는 것이 좋은지를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가 정직하게 이야기했을 때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