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세]
아이가 소리를 질러요
화가 나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리부터 지르는 우리아이. 이런 모습을 보며 부모님들은 매우 당황스럽고 난감하실 거예요. 우리도 부모가 처음이기 때문에 아이의 행동이 이해가 가지 않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를 수 있어요. 같은 문제로 아동발달전문가나 육아상담에 도움을 청하시는 부모님들도 많아요.
원인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미숙해요. 아이들이 감정을 말로 표현해본 경험도 적고, 화가 나거나 불편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도 잘 몰라서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아이들의 행동은 아이의 감정 표현 방식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이해하고 지원해 주셔야 해요.
솔루션
아이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해 드릴게요.
- 아이가 소리를 지르면,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시고 진정시켜주세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 아이가 진정되면, 어떻게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지 알려주세요. 여기서 '말로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그림그리기나 DIY 등의 미술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아이가 말로 표현했을 때, 더 따뜻하고 편안한 경험들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경험시켜주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는 감정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게 되고, 소리 지르는 행동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될 거예요.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자란다 방문수업이나 방문미술수업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아이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