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다른 친구를 소외시켜요

[4~6세]

아이가 다른 친구를 소외시켜요

육아 고민을 하는 어머니

아이가 친구를 소외시키는 모습을 보면 가슴이 철렁하죠. 아이가 아직 어리고 인지발달의 초기단계에 있어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측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에요.


원인

아동발달전문가나 아동교육전문가는 아이들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런 행동을 보인다고해요.

  • 아이들은 그들이 행동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 아이들은 주로 자신의 욕구에 집중합니다.
  •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식하지 못합니다.
  •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아직 발달 중입니다.

솔루션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1. 아이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아이가 그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제안하는 방법에 따르면, 우리는 아이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이 필요해요. 이는 아이에게 감정을 인정받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아이는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2. 아이가 친구를 소외시키는 행동을 보이면, 소외된 친구가 느낄 수 있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아이가 친구관계에서 더욱 성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3. 아이가 고쳐지지 않는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세요. 아이가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격려해주세요. 자란다가 제공하는 방문교육 등을 통해 전문 돌봄선생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꾸준히 지켜보며 아이를 응원해주세요.

아이의 성장 과정은 서두르지 않아도 됩니다. 조금씩, 천천히 아이를 이해하며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육아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