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담임선생님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7~8세]

담임선생님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담임선생님 정면 모습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시간은 자녀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얻고, 선생님에게 아이의 특징을 알려줄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에요. 하지만 그 시간이 조금은 막막하고 떨리는 것도 사실이죠.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드시는 분들을 위해 해결책을 준비해 봤어요.


솔루션

초등학교에서 담임선생님과의 공식적인 상담은 1년에 두 번이에요. 3월 상담은 담임선생님에게 아이와 부모에 대한 정보를 주는 시간이고, 9월 상담은 담임선생님이 아이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주는 시간이라고 말이죠.그렇다면,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에서 여러분이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 3월 아동교육전문가들은 자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상담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라고 말해요. 선생님은 여러분의 아이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건강상의 문제나 가정환경 등이 어떤지를 알아야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땐 크게 아래의 두 가지에 대해 얘기해주시면 돼요.
  1. 자녀의 성향: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지, 어떤 활동에서 재미를 느끼는지 등을 공유해주세요. 이런 정보는 선생님에게 아이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놀이학교'나 '놀이기구'에서 아이가 어떤 활동을 즐기는지 등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2. 건강상의 문제나 가정환경: 아이가 알레르기가 있거나, 특별히 고려해야 할 건강 상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또한 가정환경이 아이의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에는 선생님에게 공유하는 것이 중요해요.
  • 9월 두 번째 상담인 9월엔 담임선생님에게 아래의 세 가지 질문을 해보세요.
  1. 수업태도: 아이가 수업 중엔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에 대해 질문하면 좋아요.
  2. 친구들과의 관계: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어떻게 지내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선생님에게 질문하세요.
  3. 강점과 약점: 선생님은 아이를 매일매일 일상에서 관찰합니다. 그래서 아이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선생님의 견해를 물어보면 의외의 답을 들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활동을 잘하는지 등을 선생님의 입장에서 들어본 뒤에 아이에게 적합한 방문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