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받아쓰기나 시험을 볼 때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7~8세]

아이가 받아쓰기나 시험을 볼 때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

아이가 받아쓰기나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어요. 아이가 좋은 성과를 만드는 걸 보고 싶은 것 자연스러운 부모의 마음이니까요. 하지만 받아쓰기나 시험이라는 과정은 아이가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 평가일 뿐입니다. 아이의 학교생활을 숫자로만 평가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실제로 여러 기관들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있습니다.

  1. 점수에 대한 과도한 부담: 아이들의 가치가 숫자로 판단되게 되면, 자신의 학습 과정이나 노력을 간과하게 됩니다.
  2. 시험의 본질 왜곡: 이러한 경향이 지속되면 아이가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많이 틀렸는지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솔루션

아동발달 전문가들은 아이의 점수와 틀린 것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보다는 아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칭찬을 먼저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칭찬: 아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칭찬을 먼저 합니다. 아이의 노력과 진전을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2. 재학습의 기회: 아이가 모르고 있는 것을 다시 한 번 알아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이는 방문수업이나 한글과외 같은 아이의 취향과 재능에 맞는 활동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