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아이가 다른 친구를 괴롭힌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다른 친구를 괴롭힌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당황스럽고 놀라셨을 거예요. 이런 상황을 겪은 모든 부모님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하십니다.
원인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원인들은 '아이가 다른 아이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해서', 혹은 '친구와의 관계를 맺는 방법이 서툴러서'라고 합니다.
솔루션
이럴 때, 부모님들이 해줄 수 있는 일들이 몇 가지 있어요.
- 아이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세요. 아이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는지, 아이는 어떤 의도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공감해주는 시간이 필요해요.
- 아이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한 후, 잘못한 행동에 대해서만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아이가 배울 수 있는 '육아' 과정 중 하나에요. 적절한 배움과 연습을 통해서 바른 행동을 배워가는 단계이므로, 야단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아이가 처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대안 행동을 가르쳐주세요. '유아미술놀이'나 '방문미술'과 같은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은 아이의 감정이해와 공감능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자란다 방문수업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자란다는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