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아이가 물건을 잘 챙기지 않아요
우리 아이가 자기 물건을 잘 챙겨지 않는 모습을 보며 아이가 직접 물건을 챙겼으면 하시죠? 어떻게 해야 아이가 스스로 물건을 잘 챙길 수 있을까요? 이런 고민에 대한 조언들을 몇 가지 나눠보려 합니다.
원인
아동발달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아직 물건들에 대한 책임감이나 체계적인 생각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정리정돈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정리정돈은 시간과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해요.
솔루션
그럼 아이들이 스스로 물건을 챙기는 습관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까요? 몇 가지 방법을 제안 드릴게요.
- 물건 제자리에 두는 연습 시키기: 학교에서나 방문 수업 시에 아이는 다양한 물건들을 다루게 됩니다. 이런 시간에 아이에게 물건을 사용한 후 제자리에 돌려놓는 습관을 가르쳐 보세요.
- 주변 확인 습관 길러주기: 아이가 놀았던 자리를 떠나기 전에, 놀았던 장난감이나 물건들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도록 가르쳐 주세요. 부모님께서 이 행동을 잡아주시면 좋아요.
- 미리 준비하는 습관: 아이가 해야 할 일을 미리 챙겨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방문미술 시간에는 필요한 그림 도구들을 미리 준비해두고 아이에게 자신의 도구를 챙기게 하도록 도와주세요.
이렇게 꾸준하게,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란다 방문수업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에게 정리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은 단순히 물건을 챙기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이는 아이가 자신의 물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그에 따른 자립성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 과정은 단순히 '물건을 챙기는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과정은 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 그리고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보아요. 이 글이 부모님들의 육아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