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애착 물건에 대한 집착이 심해요

[7~8세]

애착 물건에 대한 집착이 심해요

육아 고민을 하는 엄마의 모습

아이가 애착 물건에 집착하는 것을 보면 아이가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실 거예요.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의 일부인지 아니면 아이가 불안해하고 있는지도 헷갈리실 것이구요. 어찌보면 당연한 고민이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원인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은 종종 불안한 마음을 스스로 조절하는 힘이 부족하다고 느껴요. 이런 상황에서 애착물건은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애착인형에 집착하는게 반드시 문제 상황은 아니예요.


솔루션

  1. 대체행동 가르치기 : 아이가 애착물건에 집착하는 행동이 걱정스럽다면, 다른 대체행동을 가르쳐줄 수 있어요. 방문 교육 시간이나 놀이선생님이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에 이런 대체행동을 가르쳐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그림그리기를 가르쳐주거나, 스팀교육을 통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경험을 제공해 보세요. 이런 활동은 아이가 불안한 마음을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2. 대화를 통한 마음의 안정 : 아이와 자신의 불안한 마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어요. 아이가 어떤 이유에서 불안을 느끼는지, 그리고 그로 인해 애착물건에 집착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이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전문가의 도움 : 만약 이런 행동이 지속되어 생활에 불편을 준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고려해 보세요. 아동교육전문가나 육아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아이의 불안을 완화하고, 아이가 더 건강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