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아이가 자기 성기를 만지거나 특정한 행동을 계속 반복해요
아이가 성기를 만지거나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셨을 때, 많이 걱정스러우셨을 거에요. 아이의 행동이 이해되지 않거나 부적절해 보일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려 드릴게요.
원인
예상하셨겠지만 아이들이 성기를 만지는 행동을 하더라도, 이는 성적인 의도가 아니에요. 우연히 만질 수도 있고, 특정 행동이 자신에게 위안을 주거나 무료함을 해소했다는 경험 때문에 반복할 수 있어요.
솔루션
그렇다면, 부모님은 이런 아이의 행동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요? 다음은 아동발달전문가가 권장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아이가 성기를 만지거나 특정행동을 반복하는 전후 상황을 관찰해보세요. 아이가 무슨 일을 겪었는지, 그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 관찰된 아이의 심리적 욕구에 따라 대안행동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무료함을 느끼는 것 같을 때는 보드게임을 함께해주거나, 속상해 보일 때에는 종이를 찢어서 구기는 행동으로 유도해 주세요.
-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꾸짖거나 아이가 수치심을 느끼도록 창피를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행동을 부끄러워하거나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마지막으로, 아이와 DIY 장난감을 만들거나, 그림을 함께 그려주는 등의 행동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자란다의 방문수업이나 프로그램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아이와 함께 새로운 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예요. 이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