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아이가 자꾸만 같은 질문을 하며 확인해요
아이의 질문에 반복적으로 답변을 해줘야 할 때, 답답하기도 하고 짜증이 날 때도 있죠. 하지만 아이들의 이런 행동은 아동발달의 한 단계로,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원인
- 자신이 원하는 답이 아닌 경우: 아이들은 자신이 예상한 대답을 듣지 못하면 동일한 질문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어요.
- 이해하지 못했을 때: 아이는 우리가 말하는 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면 계속해서 물어보기도 해요. 아이에게 새로운 개념을 설명해줄 땐 반복이 필요합니다.
- 불안할 때: 아이는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동일한 질문을 반복하곤 합니다. 아이놀이를 할 때에도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반복적인 요소가 들어가는 걸 보면 알 수 있죠.
솔루션
- 원하는 답이 아닌 경우: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답을 받지 못해 실망감을 느낀다면,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위로해 주세요. 이는 육아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 이해하지 못했을 때: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려 노력해 주시고, 아이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방문수업 같은 형태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불안해 할 때: 아이의 불안감을 이야기하며, 안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란다 방문수업에서도 이런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려는 아이의 끊임없는 호기심은 아름다운 것이예요.. 답답함을 느끼는 대신, 아이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이런 시도를 지원하고 격려해 주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