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손톱을 심하게 물어 뜯어요

[7~8세]

아이가 손톱을 심하게 물어 뜯어요

육아 고민을 하는 엄마의 모습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 때문에 걱정 많으셨죠?. 아이의 행동을 타이르거나 혼도 내보셨겠지만, 결국 버릇을 고치기 어려우셨을 거예요.


원인

아이의 반복적인 행동, 특히 손톱 물어뜯기에는 어떤 원인이 있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아이가 불안을 느낄 때, 스스로를 진정시키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한다고 말해요. 아이의 잘못된 행동 뒤에 숨겨진 이런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솔루션

그렇다면, 아이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을 때 어떻게 행동하라고 알려주면 좋을까요?

  1. 아이와 대화하며 심리 상태 알아보기: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의 전후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가 일상에서 무엇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는지 이해하려고 해보세요. 대화를 할 때 아이가 편하게 속얘기를 할 수 있도록 어린이놀이를 함께해주는 방법도 추천드려요.
  2. 안정을 주는 대안행동 마련하기: 아이가 불안한 마음을 스스로 진정시키기 위한 대안행동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면, DIY 키트 조립이나 그림그리기 같은, 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소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부드러운 대응: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을 때 과도하게 야단을 치거나 행동을 차단하지는 마세요. 아이의 손을 부드럽게 잡아주시거나, 자연스럽게 다른 소재로 관심을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부모님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고, 아이의 불안을 완화하려면 적절한 대처법이 필요해요. 이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자란다 방문수업이나 방문미술 같은 서비스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