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소리를 질러요

[7~8세]

아이가 소리를 질러요

화난 표정을 짓는 아이

아이는 어른처럼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소리를 지르는 방법으로 불편함을 표현하곤 하죠. 이런 상황을 당황스럽게 느끼실 수도 있지만, 아이가 이런 행동을 하는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명심해 주세요.


원인

아이가 소리질러 대는 행동이 문제인 것이 아니라, 그것이 아이의 불편한 감정을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이 문제인 거예요.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이의 관점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 중 하나일 수 있어요. 그럼 아이의 불편함을 해소해주기 위한 해결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솔루션

아동발달 전문가의 조언에 따르면, 아이가 물건을 던지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멈추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의 감정에 먼저 공감하기: 아이가 속상한 이유를 이해해주시고,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세요. 부모님이 하고싶은 말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선 선 공감이 필요합니다.
  2. 부적절한 행동임을 알려주기: 아이에게 소리지르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어요.
  3. 적절한 대안 행동을 가르치기: 소리를 지르는 대신 할 수 있는 대안 행동을 가르쳐 주세요. 이를 위해서는 방문미술 등의 활동을 활용해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좀 더 세밀하게 표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변화를 보려면 시간이 필요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훈련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육아상담'이나 '돌봄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이런 서비스들은 부모님의 고민을 해결하고 아이의 발달을 돕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