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미디어를 못 보게 하면 심하게 반항해요

[7~8세]

미디어를 못 보게 하면 심하게 반항해요

엄마와 함께 노트북을 보고 있는 아이

아마 아이의 미디어 사용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부모님은 거의 없을 것 같아요. 모니터 앞에 가만히 있는 아이를 보면 마음이 무거워지실 거예요. 미디어를 그만 보라고 했을 때 반항하는 모습까지 보이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할 수밖에 없죠.


원인

그런데 아이들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미디어에 노출된 기간이 길어지고, 그로 인해 미디어 의존도가 높아지면 아이의 저항이 거세질 수 있어요. 이는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반응입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역할이 중요해요. 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한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일관성 있게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루션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동발달전문가와 함께 해결책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할 수 있는 부모님의 역할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1. 아이와 대화하기: 아이가 미디어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부모님이 아이와 대화를 통해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법과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2. 규칙 정하기: 특정 시간 동안만 미디어를 사용하도록 하거나, 저녁 식사 시간에는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등의 규칙을 만드는 것입니다.
  3. 대체활동 알려주기: 아이에게 미디어 사용의 대체 활동을 알려주세요. 실내놀이, DIY 놀이키트, 색칠도안 같은 아기장난감이나, 가족과 함께하는 보드게임 시간을 늘리는 것이 특히 효과적이에요. 이를 통해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늘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4. 자기조절능력 키워주기: 일상에서 아이에게 작은 결정권을 주고, 그 결정에 책임지는 경험을 쌓게 도와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