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아이 예습을 꼭 시켜야 할까요?
부모님들이 아이의 교육에 관한 고민을 나눌 때, 빈번히 등장하는 질문 중 하나는 '우리 아이에게도 예습이 필요한가요?'예요. 당장 내일 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오늘 집에서 미리 공부하도록 해야 할까요? 아니면, 그럴 필요 없이 아이가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게 좋을까요?
원인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남들이 다 하니까', '예습을 안 시키면 뒤쳐질까봐'와 같은 걱정이 들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선행학습에 몰두하는 것보다는 아이가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중요해요. 아이가 학습의 즐거움을 알게 하는 것, 단체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지키는 법과 좋은 생활 습관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솔루션
그럼 아이에게 어떻게 학습의 즐거움을 알게 할 수 있을까요? 아래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해 볼게요.
- 그림책 읽기: 아이에게 매일 1권의 그림책을 읽어 주세요. 이는 아이가 글을 읽는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창의성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수학 문제 풀기: 학교 진도에 맞추어 아이가 수학 문제를 반 쪽씩 풀게 해보세요. 더 어려운 수학 문제에 도전하게 하기보다는 아이가 현재의 수준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자란다 방문수업 이용하기: 자란다 방문수업을 이용하면 전문가가 아이의 학습을 돕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이가 학습에 필요한 기초 스킬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의 성취수준에 따라 적절한 학습 활동을 선택하고 이를 일관되게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며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것이 아이의 학습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