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공부하도록 앉히는 게 너무 어려워요
어떤 부모님이든,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잃었을 때 고민이 생길 수 밖에 없을거에요. 아동발달 전문가의 입을 빌려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원인
아이들은 자신이 재미있다고 느끼면 자발적으로, 반복해서 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아이들이 공부를 피하고 싶어하는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난이도 문제 : 아이의 수준에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공부는 흥미를 잃게 만듭니다.
- 양의 문제 : 시작도 전에 볼 수 있는 양이 너무 많으면 부담감을 느낍니다.
솔루션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도와주는 아래의 방법들을 추천합니다:
- 난이도 조절: 아이가 공부하는 내용의 난이도를 점검하세요.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수준의 공부는 흥미를 잃게 합니다.
- 공부량 조절: 공부 양을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절하세요. 과도한 공부량은 부담감을 유발합니다.
- 성취감 부여: 일주일 단위로 문제집 한 권을 끝낼 때 등의 소소한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선물이나 아이가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습관 형성: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공부습관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미술활동을 활용해보세요. 특히 '유아방문미술' 수업은 아이가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어 내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면서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줄 수 있어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