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집중력이 짧고 수시로 산만해져요

[7~8세]

아이가 집중력이 짧고 수시로 산만해져요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

아이가 쉽게 산만해져서 집중을 잘 못하는 문제는 많은 부모님들이 겪고있는 고충입니다. 아이들은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나 그림 그리기에는 열중하면서도, 학습이 어려워지면 빠르게 집중력을 잃어버리곤 해서, 많은 부모님들이 힘들어하시곤하죠.


원인

아이들이 쉽게 산만해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먼저 아이들은 자극에 빠르게 반응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의 주변에는 학습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들이 넘쳐나게 많아요. 그리고 아이가 너무 어려운 공부를 하려고 하거나, 반대로 너무 쉬운 공부를 하고 있다면 쉽게 산만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의 적절한 학습 난이도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해요.


솔루션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환경 구성', '학습 난이도 조절', '적절한 학습 분량 설정'이라는 세 가지 포인트에 집중하는 것이에요.

  1. 환경 구성 : 아이가 학습하는 환경을 잘 살펴보세요. 그 환경에는 아이의 관심을 끄는 장난감이나 물건들이 많지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아이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대한 제거하고, '실내놀이기구'나 '미디어아트전시' 등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추가해주세요.
  2. 학습 난이도 조절 : 아이에게 적합한 학습 난이도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아이가 딱 맞는 난이도의 학습 자료를 찾아주세요. '유아교육진흥원'과 같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하실 수 있어요.
  3. 적절한 학습 분량 설정 : 공부할 분량을 한 번에 너무 많이 주지 마세요. 짧게, 짧게 여러 번에 나눠서 아이가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짧은 분량의 공부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그 성공 경험을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이렇게 아이가 성공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하지만, 아이의 산만함이 지나치게 심하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찾는 것도 좋아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