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공부하도록 앉히는 게 너무 어려워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때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불편하고 화가 나는 마음이 이해됩니다.
원인
어린이가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첫째,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혼자서 시작하는 것이 불안하거나 외로워서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감이나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아동발달전문가나 아동교육전문가의 관점에서, 아이들이 학습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 함께 시작하기 : 아이가 공부를 시작할 때 부모와 함께 앉아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곁에 있으면 안심하고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거실이나 식탁에서 공부를 함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환경 조성 : 아이가 혼자서 공부하기 어렵다면 처음엔 아기장난감, 유아교육진흥원 등의 놀이기구를 활용하여 더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 긍정적인 동기 부여 : 아이들에게 시작하는 것이 어렵다고 자책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합니다. 시도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수와 실패는 배움의 과정이라고 이해시켜줍니다.
- 융합적 놀이 활동 : 미디어아트전시나 놀이트레이 등의 융합적인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합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