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아이가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잘 말하지 않아요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대해 질문할 때, 부모님의 궁금증을 100% 해소하는 일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성격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원인
아이들의 언어 발달 단계를 고려했을 때,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에게 학교생활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지 않으면 원하는 대답을 얻기 어렵습니다.
솔루션
- 구체적인 질문을 하기 : 아이에게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볼 때는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해보세요. 오늘 가장 재미있었던 일이나 제일 재미없었던 일, 급식에서 제일 맛있었던 반찬 등과 같이 구체적이고 대답하기 쉬운 질문을 시작으로 해보세요.
- 미리 질문 던지기 : 학교 가기 전에 미리 아이에게 질문을 던져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학교에서 제일 재미있는 것 한 가지를 꼭 기억해서 이따가 엄마(아빠)에게 이야기해줘!"와 같이 미리 질문을 던져주면 아이가 더 쉽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 아동발달전문가의 조언 : 아동발달전문가가 추천하는 방법을 따라서 아이들과 소통해보세요. 아이들이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도와주면서 자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