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아이가 유튜브에서 본 것을 따라해요
육아를 하면서 아이들이 유튜브에서 본 것을 따라하려는 모습을 보셨나요? 많은 부모님들이 동일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인
아동발달 전문가들에게 물어보니, 이는 사실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모방학습 과정의 일부라고 해요. 어린이들은 그들이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해하거든요. 그래서 텔레비젼이나 유튜브에서 보는 것을 따라하게 되는 거예요. 하지만, 여기서 이슈가 되는 건 유튜브의 내용입니다. 유튜브는 방송과 달리 보다 덜 걸러진 내용들이 많아요. 그래서 부모님들이 아이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그에 따라 적절히 관리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생긴 거죠.
솔루션
그래서 아동발달 전문가들과 함께, 아이의 유튜브 시청을 잘 관리하는 몇 가지 방법을 고민해봤어요.
- 콘텐츠 선정 : 아이가 시청하는 유튜브 콘텐츠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비속어나 거친 표현들이 많지는 않은지, 아이가 무분별하게 따라하고 싶어하는 장면들이 많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 알맞은 콘텐츠 찾기 : 유아방문미술이나 그림그리기와 같은 키워드로 유튜브에서 검색해보세요. 이런 콘텐츠들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주면서도 안전한 내용을 담고 있을 확률이 높아요.
- 베이비시터나 돌봄서비스 이용 : 만약 부모님들이 아이의 유튜브 시청을 직접 관리하기 힘들다면, 베이비시터나 자란다 방문수업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런 서비스에서는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미디어 사용을 적절히 관리해줄 수 있어요.
아이의 유튜브 시청 관리는 부모님들의 어려움일 수 있지만, 잘 관리해주신다면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