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세]
아이가 자꾸만 같은 질문을 하며 확인해요
아이가 반복적으로 같은 질문을 하면서 끊임없이 확인해 보려고 하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가끔은 "왜?"라는 질문 자체가 좋아 반복하는 것은 아닌가 고민이 되기도 하고, 모든 질문에 답하기 어려워 지치시기도 할거에요.
원인
아이들이 자꾸 확인해보려고 하는 이유는 어떤 것일까요? 아동발달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행동은 아이가 기질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새로운 장소나 상황, 처음 만나는 사람 앞에서 아이는 '만약에 이런 일이 생기면 어떡하지?'하는 걱정을 하며,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같은 질문을 반복하며 대답을 듣고 확인하는 것이죠.
솔루션
그렇다면 이런 아이들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다음의 방법들을 참고해보세요.
- 아이의 마음 읽기: 아이의 계속되는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아이가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지 이해해보세요. '00할까봐 걱정되는구나'라며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의 걱정 인정: '그런 걱정이 들 수 있어'라고 말하며 아이의 걱정이 정당하다는 것을 인정해주세요. 아이가 느끼는 불안감을 인정해주는 것은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함께 대안 찾기: 만약에 그러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라고 물어보며, 아이와 함께 걱정되는 상황에 대한 대안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