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손톱을 심하게 뜯거나 손을 빨아요

[4~6세]

아이가 손톱을 심하게 뜯거나 손을 빨아요

육아 고민을 하는 어머니

아이의 손톱 물어뜯는 모습을 보며 걱정이 드시나요? 아이의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이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위생적인 문제도 있어 부모님들이 많이 불안해하시죠. 저도 아동발달전문가로서 이런 아이들을 많이 보며, 개선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경험해보았어요.


원인

사실,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에는 아이마다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대부분은 긴장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스스로 진정시키고자 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이거나 뭔가에 집중하거나 심심할 때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죠.


솔루션

이런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제안하려 해요. 이 방법들은 단순한 팁이 아니라, 아동발달전문가로서의 지식과 다양한 치료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았어요.

  1. 아이의 습관이 나타나는 상황을 잘 관찰해보세요. 아이가 불안하거나 심심할 때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관찰하셨다면, 이런 원인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아이가 심심하다면, '놀이학교'에서 놀이를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가 새로운 놀이를 배우며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2. 아이에게 손톱을 물어뜯는 대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을 알려주세요. 이때 '유아방문미술'과 같은 새로운 활동을 소개해주는 것도 좋아요. 손을 바쁘게 움직이며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은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잊게 할 수 있습니다.
  3. 아이가 무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을 때 다가가 다른 자극으로 관심을 돌려보세요. 방문선생님을 활용하여 아이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아이의 변화를 칭찬하며 격려해주세요. '칭찬 스티커판'을 만들어서 잘 지키도록 격려해 보세요. 이럴 때 '자란다 방문수업'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면, 부모님들이 직접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할 때도 아이가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이해하고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요.

이렇게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을 개선하는데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어요. 하지만 조금씩 변화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함께 성장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