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세]
아이가 고집부리고 자기 마음대로만 하려고 해요
아이가 상황과 장소에 가리지 않고 고집을 부리고, 이 행동이 반복되며 고충을 토로하시는 부모님들이 참 많아요. 하지만, 단순한 문제행동이 아닌 아이가 자신의 주관을 표현하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려면, 아이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원인
이런 고집부림은 아이의 자기중심성과 세상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아이는 어른이 볼 때는 말도 안되는 것에 대해 고집을 부리기도 합니다. 아이는 그것이 자신의 마음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솔루션
- 아이의 욕구를 너무 나쁘게만 보지마시고, 먼저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 보세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은 아이가 자아를 잘 형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일관된 규칙 설정이 중요합니다. 자란다 방문수업이나 등하원도우미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아이에게 적절한 한계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고 소화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은
유아교육진흥원
에서 중요하게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 상황을 아이와 함께 언어로 정리해 보세요. 아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색칠도안
이나그림그리기
등의 시각적인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아이의 고집을 이해하고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은 부모님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중요한 경험일 것입니다.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즐겨 보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