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남을 때리거나 꼬집어요

[4~6세]

아이가 남을 때리거나 꼬집어요

육아 고민을 하는 어머니

아이가 다른 친구를 때리고 꼬집는 행동을 보면서 걱정이 드시나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의 폭력적인 행동으로 고민하고 있어요.


원인

아동발달전문가의 관점에서 보면, 아이가 때리고 꼬집는 행동은 마음대로 안되는 상황에서 급한 마음을 표현하려는 것일 수 있어요. 아이들은 아직 언어발달이 늦어서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전달하는 것이 어려워요. 따라서 이런 아이의 행동은 몸으로 먼저 표현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1. 언어발달 지연: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때리거나 꼬집는 행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표현력 부족: 아이들은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때때로 몸을 사용하여 자신의 불편함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3. 통제 불능: 아이들은 종종 자신의 행동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때림이나 꼬집음으로 불만을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솔루션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아이의 행동을 바꿀 수 있을까요?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면서 아이가 할 수 있는 말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직접 연습해 보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해요. '방문미술'이나 '놀이학교'와 같은 활동을 통해 아이가 다양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방법들이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을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도록 격려하게 됩니다.

다음은 아이의 이런 행동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감정 인정해주기: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또한 자신의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2. 말로 표현하는 법 알려주기: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을 말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아이가 말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면, 때리거나 꼬집는 행동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3. 모범적인 행동 보여주기: 아이에게 좋은 행동을 모범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즉각적인 피드백 주기: 아이가 말로 표현했을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이 더 즉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충분히 하게 해주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