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우리 아이 미디어 제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4~6세]

우리 아이 미디어 제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엄마와 함께 노트북을 보고 있는 아이

아이에게 미디어 제한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군요. 요즘 아이들은 유튜브 콘텐츠,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미디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과도하게 시청하는 경우가 많죠. 어린이, 영유아가 직접 미디어 시청 시간을 조절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적절한 가이드와 제한이 필수적이에요.


솔루션

세계보건기구(WHO)는 만2-4세 어린이의 경우 하루 1시간이상 미디어를 보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이는 아이들의 신체와 정서발달을 위한 것인데요,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가 발달하고 함께 놀이하고 움직이고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하면서 신체와 정서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이렇게 보면, 아이의 미디어 시청을 제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미디어 제한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욕구가 수용되는 시간과 더불어 욕구를 조절해야 하는 적절한 제한을 경험하는 기회도 충분히 주셔야 해요. 평소 욕구를 조절할 수 있어야 미디어 제한도 수월하게할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1. 함께 프로그램 고르기: 아이가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골라보세요. 이는 아이에게 미디어 시청이 제한되는 이유를 이해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약속하기: 약속을 정하고 초반에는 함께 시청하시며 알람을 이용해 약속시간에 스스로 끌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3. 성공경험 쌓기: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히 반복해서 약속을 지키는 성공경험을 쌓아나가도록 도와주세요.

이 외에도 미술놀이, 키즈카페 등 야외 놀이시설 방문, 방문 미술수업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아이와 함께 하면 미디어 시청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란다 방문수업이나 아기놀이선생님과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의 유아기미디어시청 시간 조절은 쉽지 않지만, 이를 위한 노력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