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저랑 떨어지는 걸 아직도 힘들어해요

[4~6세]

아이가 저랑 떨어지는 걸 아직도 힘들어해요

엄마 품에서 우는 아이

유치원에 갈 나이가 된 아이의 부모님이시군요. 아이가 처음으로 엄마 아빠와 떨어져 새로운 환경에 놓게 되는 상황. 걱정 많으시죠? 아이가 잘 적응할지 고민되실 거예요.


원인

이 시기의 아이들은 경험이 부족해요. 아동발달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안전한 대상인 부모님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을 어려워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몇몇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이나 사람 앞에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충분히 관찰하고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 아이들은 부모님과 떨어지는 것이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죠.


솔루션

그럼 이런 걱정과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아동교육전문가가 아이들의 유치원 적응을 위해 추천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드리려고 해요.

  1. 가족이나 친척들과의 놀이시간 확장: 주양육자가 엄마라면 엄마가 없는 상황에서 아빠와만 놀아보는 경험을 해보게 해주세요. 또는 할머니집에서 혼자 놀아보기 등으로 조금씩 확장시켜주시면서 연습을 시켜주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처음에는 엄마가 가는 게 싫었지만 그래도 재밌게 놀았다'는 감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2. 유아방문미술이나 방문수업 도입: 유아방문미술이나 방문수업을 통해 아이가 집이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경험을 쌓게 해주세요. 새로운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약속 시간 잘 지키기: 엄마아빠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언제나 아이와 약속한 시간을 잘 지켜 주시고, 걱정했지만 잘 지냈구나와 같이 걱정과 현재의 결과를 통합해서 성공경험을 격려해주시면 좋아요.
  4. DIY 놀이자료 활용: 아이와 함께 DIY 놀이자료를 만들어보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신나게 놀면서도 스스로 무언가를 만드는 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아이의 창의력과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집에서도 아이의 유치원 적응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답니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금씩 적응해나가는 과정을 지켜봐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