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를 훈육하면 너무 겁을 먹어요

[7~8세]

아이를 훈육하면 너무 겁을 먹어요

혼나며 장난치는 아이

아이를 훈육해야 할 때, 아이가 너무 겁을 먹어서 당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이를 훈육하는건 참 어려운 일이죠.


원인

아이가 겁을 먹는데에는 여러 이유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1. 첫째, 훈육의 자극이 너무 세면 아이가 겁을 먹게 됩니다. 아이는 내용보다 순간적인 자극에 반응하기 때문에 본래의 훈육 목표를 인지하지 못하고 겁을 먹게 됩니다.
  2. 둘째, 아이가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과하다고 느끼면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3. 셋째, 훈육 상황에서 양육자의 태도가 평소와 너무 다르면, 불안감이 높은 아이들은 긴장하며 겁을 먹게 됩니다.

솔루션

그렇다면 이제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1. 훈육의 단계 조절: 아동교육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이를 겁먹게 하는 것이 아닌, 아이가 잘못을 인식하고, 그로 인해 생긴 결과에 대해 이해하게 하는 방향으로 훈육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단호하지만 위협적이지 않은 태도: 훈육할 때 필요한 것은 단호함이지, 위협적인 분위기가 아닙니다.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면서도 잘못된 행동에 대한 결과를 깨닫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세요.
  3. 훈육 이외의 상황에서의 관계 유지: 훈육 이외의 상황에서는 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평소에 아이와 놀이터에 가서 놀이기구를 탈 때에는 따뜻한 양육자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아이의 행동이 계속해서 걱정된다면, 육아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방문수업을 통해 아동교육 전문가가 직접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며 훈육 방법을 배우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