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이미 중독인건 아닐까 걱정돼요

[7~8세]

아이가 이미 중독인건 아닐까 걱정돼요

엄마와 함께 노트북을 보고 있는 아이

아이들이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미디어 몰입하는 것을 보면 걱정되시죠? 아이의 미디어 중독은 절대적인 시간을 기준으로 얘기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미디어 사용 욕구 통제 능력'입니다.


원인

어린 아이들의 미디어 중독 문제는 대개 부모님의 제어가 없을 때 발생합니다. 아이들은 미디어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어 자신의 시간을 통제하는 능력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되죠. 이는 '자기조절력 부족'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솔루션

  1. 규칙 설정: 미디어 사용에 대한 규칙을 아이와 함께 정해보세요. 예를 들어, 가정 내에서 '스마트존'을 마련하여 지정된 장소에서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사용 시간을 '하교 직후 30분, 저녁 식사 후 30분'과 같이 구체적으로 정하면 좋습니다.
  2. 대체 활동 제공: 미디어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체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방문수업과 같은 서비스를 활용해 보세요. 아이의 성향과 흥미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3. 긍정적인 의사소통 강조: 부모와 자녀 간에 긍정적인 의사소통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아이가 미디어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4. 모범 보이기: 마지막으로 부모님이 아이의 좋은 모델이 되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의 태도와 행동이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미디어 중독 문제가 심각하고, 부모님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육아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