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 미디어 제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7~8세]

아이 미디어 제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엄마와 함께 노트북을 보고 있는 아이

아이가 미디어에 지나치게 빠져있어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아이가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면서 정작 중요한 활동에 소홀한 모습을 보면 마음이 불편하실 것 같아요. 이런 고민이 계속되고 해결책을 찾는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아래 내용들을 꼭 확인해 보세요!


원인

우선, 아이들이 미디어에 의존하는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들이 미디어 사용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은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님의 역할은 더더욱 중요해지죠. 아이가 스스로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잡고, 그런 기준들을 지킬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셔야 해요.


솔루션

그럼 어떻게 아이의 미디어 사용을 돕고, 건강한 미디어 사용 습관을 만들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참고해보세요.

  1. 대화 나누기: 아이와 함께 건강한 미디어 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아요. 이때 지시를 하기보다는 문제 상황을 가정하고 의견을 나눠보는 것이 효과적이예요.
  2. 규칙 설정: 아이와 함께 미디어 사용에 대한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스스로 규칙을 정하게 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어요. 그렇게 만든 규칙은 가족 모두가 지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3. 대체활동 찾기: 미디어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대체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해요. 미디어아트전시 같은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4. 긍정적인 의사소통: 아이와 긍정적인 의사소통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해요. 그리고 아이와의 좋은 관계 유지도 중요해요.
  5. 모범 보이기 : 부모님께서 직접 모범저깅ㄴ 미디어 사용 모습을 보여주세요.
  6. 자기조절능력 길러주기: 아이의 자기조절능력을 키우기 위해 일상에서 아이에게 작은 결정권을 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지는 경험을 쌓아가도록 도와주세요.
  7. 자란다 방문수업 활용: 부모님께서 바쁘신 경우에는 자란다의 방문수업을 활용해 보세요. 이런 서비스는 아이의 미디어 사용 시간을 줄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