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아이가 첫째 것을 너무 뺏고, 마음대로 하려고 해요
아이들 간의 문제를 다룰 때 가장 부모가 헷갈리는 부분은, 아이들의 행동 자체를 다루는 것보다 형제 자매 간의 출생순위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생이 형에게 마음대로 행동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는 대신, 아이가 자기 욕구만 생각하고 거칠게 행동하는 것 자체에 대해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형제 자매 간의 출생순위를 강조하며 아이의 행동을 다루면, 아이가 반항하거나 다른 또래와의 관계에서 더 거칠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자신을 지키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며, 부모의 지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솔루션
전문가들은 아이들 간의 문제를 다룰 때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권장합니다:
- 행동의 원인에 집중하기 : 아이의 행동 자체보다는 행동의 원인에 집중해주세요. 아이가 형제 자매에게 마음대로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채우고 싶어하는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공감해주세요.
- 잘못의 본질 짚어주기 : 형(누나/오빠)에게 그렇게 하면 안돼 가 아니라, 네가 원하는 것이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행동해서는 안돼라고 아이의 행동의 본질을 짚어주세요.
- 올바른 대안 제시하기 : 아이의 욕구를 이해해주면서도, 형제 자매 간의 출생순위를 강조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마음대로 해서는 안되며, 대신 이런 행동을 할 수 있는 대안을 설정하며 훈육하는 것을 반복해주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