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아이가 벌을 줘도 딴짓을 해요
유아가 잘못을 해서 벌을 준 상황에서 끊임없이 딴짓을 하는 것을 보면 화가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벌을 받는 상황에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인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이유가 대표적일 수 있습니다.
- 벌받는 이유 이해 못함 : 아이가 왜 벌을 받게 되는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벌을 받는 이유에 대한 충분한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 호기심과 주변 자극 : 쉽게 주변 자극에 호기심을 갖고 주의가 흐트러지는 아이의 경우, 벌을 받는 시간 동안 벌을 받는 이유를 잊고 딴 행동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아동발달 전문가들은 아이에게 벌을 내리기 전에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권장합니다.
- 아이가 그 행동을 한 이유 이해하기 : 먼저 아이가 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선행해야 합니다.
- 벌의 내용과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기 : 그래도 행동이 바뀌지 않을 때에는 벌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도 아이와 내가 어떤 경우에 벌을 받게 되고, 벌의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미리 해줘야 합니다.
- 벌 받은 후에 이야기하기 : 벌을 받고 나면 자신이 어떤 잘못을 했는지, 어긴 규칙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하되, 더 꾸짖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충분한 댓가를 치렀기 때문입니다.
- 아이의 주의력에 맞춰 훈육하기 : 아이가 주의력이 금방 흐트러지는 편이라면 다른 장소에서 혼자 벌을 받게 하는 것보다는 눈 앞에서 짧게 벌을 받고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적용하면 아이의 행동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