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를 훈육하면 너무 겁을 먹어요

[초등 저학년]

아이를 훈육하면 너무 겁을 먹어요

혼나며 장난치는 아이

아이를 훈육해야 할 때, 아이가 겁을 먹어 훈육을 시작하기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의 특성에 따라 상대의 표정이나 분위기 변화, 어두운 장소나 큰 소리에 민감하거나, 과도한 처벌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겁을 크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원인

  1. 아이의 민감한 성격과 두려움 : 아이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소리나 자극적인 행동을 피해하려고 할 때 훈육을 시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과거 경험으로 인한 불안 : 아이가 과거에 비난받거나 과도한 처벌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훈육 상황에서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솔루션

  1. 유아교육전문가의 조언 : 유아발달전문가나 아동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아이의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훈육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도 너무 전문적인 언어로 설명하지 않고, 일상적인 톤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합니다.
  2. 아동의 두려움을 이해하고 피하기 : 아이가 겁을 먹을 수 있는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를 크게 내지 않거나, 훈육을 짧고 간결하게 진행하거나, 아이가 두려워하는 상황을 피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훈육 후 관계 회복 경험 제공 : 훈육 후 아이와의 관계가 금방 회복되는 경험을 아이에게 제공하여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엄마아빠는 훈육을 하더라도 아이를 사랑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아이가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