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미디어, 얼마나 보여줘도 되는 걸까요?

[초등 저학년]

미디어, 얼마나 보여줘도 되는 걸까요?

엄마와 함께 노트북을 보고 있는 아이

아동발달 전문가로서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미디어를 얼마나 보여줘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봤어요. 이는 현대의 부모님들이 흔히 직면하는 문제로, 균형 잡힌 미디어 사용을 위한 방안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원인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신체, 언어, 사회, 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에요. 아동 교육 전문가로서, 아이가 접하게 되는 환경 자극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의 미디어 사용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 나이가 어릴수록 미디어에 쉽게 과의존이 됩니다.
  2. 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소근육발달 놀이나, 집콕 놀이 키트와 같은 DIY 활동에 대한 노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오랜 시간 미디어를 사용하게 되면 실내 놀이나, 외부 활동인 미디어아트전시, 미술 활동 등 다른 활동들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됩니다.

솔루션

그러므로 아이의 미디어 사용에 대한 합리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얼마나 보여주면 좋을지에 대한 기준은 각 집마다 갖고 있는 가치관, 생각이 다르기에 딱 정해져 있는 기준은 없답니다. 아이의 미디어 사용을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디어 사용 목적 정의: 아이가 미디어를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기준을 구체적으로 만들어주세요. 예를 들어, 영상 몇 분, 또는 유투브 10분 기준 몇 개, 게임은 몇 판 이런 식으로 달라져야해요.
  2. 약속을 지키는 연습: 약속을 정했다면 부모도 당분간 아이에게 신경을 써야 해요. 약속대로 멈추어야 할 때 미리 알려주고, 함께 끈 후 다른 활동으로 넘어가도록 연습을 함께 해주어야 한답니다.
  3. 대안 활동 제안: 미디어 사용 대신에 실내 놀이나 미술 활동, DIY 활동 같은 다른 활동을 제안해보세요.
  4. 전문가 도움: 문제가 계속된다면 자란다 프로그램, 방문미술 수업 같은 전문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아이의 미디어 사용을 잘 관리하면, 더 풍부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할 수 있을거에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