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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저학년]

아이가 소외당하는 것 같아요

우울한 표정의 아이

아이가 소외당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어떤 부모에게나 가슴 아픈 일이에요. 어린이 놀이터에서, 또는 놀이학교에서 다른 아이들이 함께 뛰어놀고 웃고 있는데, 우리 아이만 혼자인 모습을 본다면 정말 마음이 아프죠. 육아를 위한 많은 노력이나 애정도, 이런 상황을 마주하면 순간적으로 무력감에 빠질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아이가 겪는 고통이 부모에게도 큰 상처로 돌아올 수밖에 없죠.


원인

아동발달전문가나 아동교육전문가들이 말하듯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랍니다. 아직 아이들의 사회적 능력이나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우리 아이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아이들도 아직은 미숙하게 관계를 맺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솔루션

그렇다면 부모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다음의 방법들을 참고해보세요.

  1. 아이와의 소통 강화 : 아이와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아이가 무엇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직접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함께 고민하며 해결책을 찾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2. 학교와 협력 : 담임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아이의 또래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소외 상황에 대한 학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달해보세요. 이는 아동발달전문가의 견해로, 아이의 사회성 개선보다는 먼저 소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즐거운 놀이 기회 제공 : 아이에게 더 많은 사회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놀이선생님이 주는 놀이방문수업이나 방문미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 웃고 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아이의 어려움을 무심코 지나치지 않고,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사랑이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고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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