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교육용이 아닌 유튜브 영상을 봐도 될까요?
그동안 교육용으로만 영상을 봤었는데, 유튜브 영상도 허락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되시는군요.
원인
- 미디어 사용의 목적을 교육용과 놀이용으로 구분한다면, 목적은 다르지만 아이는 모두 미디어를 사용하게 되지요.
- 미디어 사용시 가장 중요한 건 아이의 '자기조절능력'과 '균형'이에요.
- 조절능력이란, 사회규범과 타인의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스스로 적절하게 계획하며, 점검하고 조절하는 능력이에요.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아이는 집단생활이나 가정에서도 규칙을 이해하고 잘 지키며, 또래나 형제와 조화롭게 지낼 수 있어요. - 또한 미디어 사용 시간과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솔루션
아이에게 영상 시청을 허락하시기 전에 먼저,
- 아이의 미디어 사용 시간에 대해 점검해보세요. 이 시간에는 교육용으로 이용하는 시간도 물론 포함되어야 해요. 놀이시간과 학습시간 모두에서 미디어를 사용함으로 아이가 너무 오랜 시간 미디어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절해주세요.
- 아이와 미디어 사용 규칙을 세워보세요. 이때에는 시간으로 정하기 보다는 몇 분짜리 영상 몇개 이런식으로 계획을 잡는게 좋아요. 또한 유해정보 차단서비스 등을 이용하시거나 부모님께서 아이가 볼 영상을 미리 보셔서 유해영상을 차단해주세요.
- 시청 시간이 끝나면 아이가 스스로 전원을 끔으로써 자기행동에 대해 스스로 조절력을 갖게 해주세요.
- 틈틈이 바깥놀이를 하거나 다른 활동을 해서 아이가 미디어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 더불어 아이의 자기조절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일상에서 아이에게 작게라도 결정권을 주고, 자기의 결정에 책임지는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