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세]
아이가 기저귀를 아직도 떼지 못했어요
자녀가 기저귀를 떼는 일이 너무 늦어진다면 우리 아이가 발달이 느린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과 함께 주변의 우려로 인해 부담감을 느낄 수 있어요. '내 아이가 너무 늦게 기저귀를 떼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동발달 전문가로서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어요. 아이의 대소변을 가리는 시기는 사실 아이마다 달라요. 늦게 가리는 것이 성장이나 발달이 늦은 것을 의미하지 않아요.
원인
많은 경우에 아이들이 변기에 대해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요. 아이들에게 변기는 처음 보는 큰 구조물이며, 그 위에 앉을 때 떨어질까 봐 불안해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이런 감정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대소변을 스스로 가리기 어려운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솔루션
아이들이 이런 과정을 겪을 때, 부모님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어요.
- 관찰: 아이가 변기를 대할 때의 두려움이나 불안을 잘 관찰해보세요. 아이가 어떤 부분에서 불안함을 느끼는지 알아내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 읽기와 이야기하기: 유아미술놀이로 아이와 함께 대소변과 관련된 동화책을 그려보세요. 이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될 거에요.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의 두려움을 이해하고 그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인내와 격려: 아이가 대소변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준비가 되면 시도해보세요. 실수를 해도 괜찮아요. 너그럽게 인내심을 가지고 대해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성공했을 때는 그 성취감을 격려해 주세요.
또한 아이의 흥미를 끄는 '아기장난감'이나 장난감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통해 변기에 대한 두려움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어 보세요. 유아방문미술, 자란다 서비스 등을 이용해 유아전문가와 함께 아이가 더 편안하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집착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해낸 것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이것이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랍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