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세]
아이가 서서 소변을 누는 것을 싫어해요
아이가 서서 소변을 누는 것을 싫어한다구요? 우리 아이가 특정 행동을 꺼려하거나 회피하는 것을 보면, 부모로서 왜 그럴까 의아하고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이들이 간단한 행동에도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는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막막해지곤 해요.
원인
기질적으로, 아이들은 낯선 상황에 적응하고 도전하는데 시간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런 도전 중 하나가 서서 소변을 누는 것일 수 있어요. 특히 서서 소변을 누었을 때 바깥으로 튀거나 조준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질 경우, 아이는 자연스럽게 이를 꺼려하거나 피하게 됩니다.
솔루션
그럼 어떻게 아이를 도와줄 수 있을까요? 아이돌봄과 돌봄서비스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아이 심리 파악: 아이가 어떤 것을 걱정하고 피하고 싶어하는지 살펴보세요. 아직 어려서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면, 소변 보고 싶어할 때의 앞뒤 맥락을 관찰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소통하기: 아이가 걱정하는 것을 아이에게 간단하게 이야기해주시고, 싫어하는 마음을 이해해주세요. 이해를 표현하면 아이는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놀이를 활용한 연습: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변기를 과녁처럼 그려서 중앙에 맞추기'와 같이 연습할 수 있는 놀이를 활용해보세요. 집에서 놀이기구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물총 등을 활용해서 강약을 조절하는 방법과 과녁에 잘 맞추는 연습을 함께 해보세요. 이는 아이가 서서 소변을 누는 것을 덜 두렵게 느끼고 더 쉽게 연습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아이들은 각자의 속도로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아이의 속도와 방식을 존중하며, 부모의 따뜻한 이해와 지지를 통해 아이가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슷한 다른 고민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
혹시 선생님으로 지원하고 싶으세요?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