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생각하는 의자에서 생각을 안해요

[4~6세]

생각하는 의자에서 생각을 안해요

혼나며 장난치는 아이

아무리 설명해줘도 아이가 반성하는 기미를 보이지 않을 때, 우리아이가 너무 자기중심적인 아이는 아닐까 걱정해보신 적 있으시죠?


원인

아이들이 스스로 반성하지 않는 이유는,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맥락에 맞게 인과관계로 이해하는 능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약 5세까지의 영유아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하게 이해하지 못하며, 학령기가 되어서야 이 능력이 발달한다고해요. 각 단계에서 아이들의 능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훈육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루션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가 스스로 잘못을 알아차릴 수 있게 해줄 수 있을까요? 아동교육 전문가들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제안해요.

  1. 아이의 감정을 진정시키세요: 아이가 분노나 슬픔과 같은 감정을 느낄 때, 그 감정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이 진정된 후에야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해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감각통합놀이를 활용하세요: 감각통합놀이는 아이의 감정을 조절하고,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아이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와 함께 무엇을 하고 싶었는지, 어떤 기분이었는지, 어떻게 행동했는지, 그 행동을 다음에 또 하고 싶은지, 다른 방법이 필요한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런 대화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역할놀이를 활용하세요: 역할놀이는 아이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도록 돕는 좋은 도구입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 부모님은 아이의 감정과 동기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아이도 이야기를 나누면서 거울처럼 비춰주는 부모님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대안을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가 스스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