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란다

  2. 육아고민 해결

  3. 아이가 골고루 먹지 않아요

[4~6세]

아이가 골고루 먹지 않아요

밥을 먹지 않으려는 아이

고른 영양섭취를 통해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 아동발달 전문가로서 너무나 이해해요. 아이의 편식이 일시적 현상이 아닌 지속적일 때, 그 고민은 더욱 커질 수 있지요.


원인

그런데, 왜 아이들은 편식을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주로 아이들의 민감한 오감과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에요. 이런 현상은 특히 유아기발달 단계에서 두드러지곤 합니다. 아이의 감각통합놀이를 통해 아이가 어떤 감각에 민감한지, 어떤 음식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는지 파악해봐야 해요.


솔루션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아이의 감정 인정: 아이가 음식에 대해 느끼는 거부감과 힘들어하는 감각을 인정해주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2. 즐거운 식사 시간 만들기: 식사 시간을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 시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음식을 즐겁게 먹게끔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3. 아이의 선호 음식 활용: 아이가 잘 먹는 음식을 주되, 아주 조금씩 새로운 음식을 소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성공적으로 먹게 되면, 그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4. 도전을 꾸준히 격려: 아이의 도전을 꾸준히 격려하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점차 새로운 음식을 먹는 범위를 확장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자란다 서비스 활용: 또한, 자란다 서비스나 방문미술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여 아이의 식사 문제를 함께 해결해보세요. 아이와 함께 색다른 활동을 하면서 아이의 식사 거부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도와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는 일은 쉽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지켜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있는 일임을 잊지 말아주세요.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검증된 맞춤쌤 추천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기질 분석까지.